민주당 이영선 후보 공천 취소로 야권 단일화 효과
국힘 류제화, 사라진 민주당 이슈화엔 신중 모드

새로운미래 김종민 공동대표가 23일 세종갑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시갑 국회의원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를 개소한 날 더불어민주당 이영선 후보의 공천이 전격 취소됐다.

후보 등록 기간을 넘겨 민주당은 공천을 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국민의힘 류제화 후보와 새미래 김종민 대표의 맞대결로 좁혀졌다.

이영선 후보가 있을 때만 해도 김 후보의 '노무현의 꿈을 실현한다'는 구호는 공허했으나, 이제는 친노의 결집이 가능해졌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 이춘희 전 세종시장, 최교진 세종교육감 등 친노 인사들이 건재한 상황에서 김 후보는 힘을 받는 분위기다.

민주당 세종 정치권은 당황하는 모습이다. 무공천이라는 초유의 일이 벌어지며 세종 전체 선거판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렇다고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를 비판하며 나온 김종민 후보를 대놓고 지지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김 후보는 앉아서 야권 후보 단일화 효과를 획득하며 웃고 있다.

국민의힘도 편치만은 않다. 2대 1구도가 깨지며 어부지리 효과를 볼 수 있는 판세가 1대 1 구도로 반전됨에 따라 다른 셈법을 찾고 있다.

'이영선 리스크'를 이슈화할 경우, '사라진 민주당'을 다시 소환하게 돼 좋을 것이 없다는 판단과 세종 전체 선거판을 봐서는 역공을 펴야 한다는 공세론이 교차한다.

그러나 23일 밤 11시 이후 국민의힘은 어떠한 메시지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는 사이에 민주당은 이영선 후보를 제명하고 손을 털었다./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