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 갈등 이은 윤-한 충돌 지점에 양측 내상 심상치 않아
보수의 심장 대구 경북 방문과 박근혜 전 대통령 예방은 '닮은 꼴 행보'

윤석열 대통령과 그의 황태자로 불리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사이에 무슨 일이 있는지에 대해 여러 가지 추측이 무성하게 일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그의 황태자로 불리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사이에 무슨 일이 있는지에 대해 여러 가지 추측이 무성하게 일고 있다.

지난 1월 '윤·한 갈등'과 최근의 '충돌 라운드'가 이어지면서 여권 내에선 자연스럽게 '친한(한동훈)'이라는 이름의 계파가 만들어지는 모양새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다툼이 그 시작점이라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친윤 핵심인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 겸 공천관리위원이 20일 공개 기자회견을 열어 "사전 약속과 다르다"는 취지의 뜻을 밝히며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겨눴다.

'한동훈 비대위'도 가만있지 않았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 겸 공관위원도 이날 바로 입장문을 통해 "비례대표 명단의 이중 작성 지라시는 근거가 없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하는 등 여권 내 갈등을 외부로 알리는 이례적인 일이 발생했다.

아직 윤 대통령의 임기가 만 3년 이상 남았는데 말이다.

비례명단에 김예지·한지아 비대위원을 당선 안정권에 배치한 것도 여권 내 큰 다툼 거리가 되고 있다. 

일단 이종섭 호주대사의 '긴급 귀국'과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 등의 한 비대위원장 요구를 수용했다지만, 여권 내 '살아있는 권력'과 미래 권력의 속은 각각 부글부글 끓고 있다는 게 여권 소식통의 전언이다.

각종 여론 동향이 정권심판론 쪽으로 기울자, 한 위원장 한 명 으로는 '확장성이 없다'는 친윤계 핵심의 반격에  한 위원장은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예방이라는 분위기 반전 카드를 빼 들었다.

국민의힘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한동훈 위원장이 다음 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구 자택으로 찾아뵙기로 했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을 지난 연말 이래 여러 차례 만난 것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읽힌다.

'보수의 심장'이라 불리는 대구·경북 민심을 잡아 집토끼를 움켜쥐려는 행보로 보인다. 

윤 대통령 품 안에서의 '한동훈'이 아닌 '따로 또 같이'라는 공식을 만들어가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이들의 성패는 오는 4월 10일 오후 나오는 총선 성적표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