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빙 선거구 일수록 여론조사 대응에 전력투구...선거일 6일전부터 공표 금지
각 언론사 여론조사 실시 여부 확인 '필수'..유리한 결과 위해 문자, 웹자보 선전전

여론조사는 유권자들이 '마음의 지도'로 불릴 만큼,  4월 총선 결과를 짐작할 수 있는 지표다. 선관위는 여론조사 위법 행위에 대해 강력한 지도 단속을 편다.
여론조사는 유권자들이 '마음의 지도'로 불릴 만큼,  4월 총선 결과를 짐작할 수 있는 지표다. 선관위는 여론조사 위법 행위에 대해 강력한 지도 단속을 편다.

4월 10일 제22대 총선 등록이 마감된 가운데 유권자들의  '마음의 지도'라 불리는 여론조사 결과에 공을 들이고 있다. 

각 당은 경선을 거칠 때마다 여론조사를 해 본선 주자를 가린다. 

'전가의 보도'처럼 사용되는 여론조사는 객관적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그 누구도 이의 제기가 힘들다.

다만, 여론조사 문항과 표본을 누구에게 유리하게 설계하느냐는 논란은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다.

본선 대진표가 짜인 가운데 각 후보는 특정 언론사가 실시하는 여론조사에 대응하기 위해 문자메시지, SNS를 통해 지지를 읍소하고 있다.

특히 격전지로 알려진 박빙 선거구의 여론조사는 당락을 결정지을 만큼 '파괴력이 크다'는 게 선거 캠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대전 민주당의 A 후보는 22일 오전부터 캠프 연락처를 총동원에 "22~24일, 02로 오는 여론조사 꼭 받으셔서 검증된 일꾼을 뽑아달라"고 호소했다. 이 지역은 두 후보가 첫 금배지를 놓고 격돌하는 지역이라 승부를 쉽게 가늠하기 어려운 곳이다.

국민의힘 B 후보는 최근의 두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매우 신경이 쓰인다. 이달 초에 나온 여론조사는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서가는 것으로 나왔는데 얼마 전 여론조사는 순위가 바뀌었다.

상대 후보가 "판세가 뒤집어졌다"며 대세론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대권 잠룡인 성남 분당갑의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때마다 희비가 엇갈린다. 이곳은 전통적 보수 텃밭으로 알려졌으나 야권의 정권심판론이 먹히면서 예측 불허의 혼전 양상이라는 게 각 언론의 분석이다.

충남에서 36년간 보수 후보를 내지 못했던 홍성·예산 선거구에도 민주당 양승조 후보의 뒷심에 국민의힘 강승규 후보가 '깜놀' 중이다.

이유는 최근의 여론조사 결과가 백중세로 나오기 때문이다.

각 후보는 대책 마련에 부심 중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자신들과 가까운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에 표본 대상을 맞춤형으로 제시해 우호적 결과가 나오도록 하는 쪽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인사는 "선거 캠프에서는 이런 예산이 따로 숨겨져 있고 실제 시행을 해서 성공한 선거구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박빙의 승부가 전개될 때는 여론조사 공표에 따라 민심이 출렁거리기 때문이다.

현재 공직선거법은 선거 6일 전(4월 4일)부터 투표 마감 때까지 정당 지지도나 후보자 선호도 등에 관한 새로운 여론조사를 공표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언론 역시 선거 6일 이전에 실시한 조사만 공개할 수 있다. 이를 '암전(Blackout)' 기간이라고 부른다. 

부정확한 여론조사가 무더기로 발표되면 선거를 목전에 둔 유권자 결정에 너무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에서다. 밴드왜건 효과와 언더독 효과를 막자는 취에서다./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