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뿐아니라 성인들의 교정 치료 사례도 크게 증가
장기적인 내원 통해 재발 정도를 관리를 해줄 병원 선택 중요

이도훈 이엘치과병원장(치의학 박사)
이도훈 이엘치과병원장(치의학 박사)

치아 교정이라면 주로 청소년기에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대에는 점차 성인들의 교정 증례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청소년기 시절 부정교합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거나 성인이 되고 미(美)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혹은 어릴 때부터 콤플렉스였던 치아를 금전적 시간적 여유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성인들의 교정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전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병원선택

성인교정은 단순히 단기간에 끝나는 치료가 아니라 장기간의 중요한 치료인 만큼 병원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종종 무책임하게 문을 닫는 경우 교정특성상 인계하여 치료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에 계획했던 기간보다 더 질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이 시작되면 주기적으로 내원하여야 하며, 치료 도중 장치의 탈락이나 불편한 사항 등으로 종종 내원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의 위치가 너무 멀지않고 교통편이 편리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고려할 사항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교정 진료의 증례가 많고 전통을 갖고 있는 치과선택이 하나의 tip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정밀한 검사를 통해 자신의 유형이 어떠한 지를 파악하고 담당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개개인의 유형 및 교정방법

부정교합에는 돌출입, 삐뚠이 및 덧니, 주걱턱, 과개교합 등 여러 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개개인이 각자 가지고 있는 치아의 모양, 형태 악골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떤 케이스인지를 파악하고 나에게 적합한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악골이 부정교합이나 치아교정으로 무리하게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아의 손상이나 불만족스러운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교정전문의 상주

 담당의가 교정을 전문적으로 취득한 교정전문의 인지 확인해야하며, 또한 교정치료 도중 담당의사가 바뀌는 경우 불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 있는 담당의에게 진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충치 및 잇몸질환의 체크

교정 전 검진을 통해 충치나 잇몸질환이 존재한다면 교정치료 시작 전 혹은 병행해서 치료를 완료한 후 진행해야 됩니다. 

충치 잇몸질환 등을 방치하고 교정치료만 진행하게 된다면, 충치의 악화 및 잇몸염증, 퇴축 등의 잇몸질환이 악화되어 교정장치를 제거하거나 교정치료를 일시적 중단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기존에 계획했던 것보다 치료기간이 늘어날 수 있으며 불만족스러운 교정치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충치 잇몸질환을 사전에 체크하여 치료를 완료한 후 교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5)군입대, 유학, 결혼, 수술 등 미래 일정 고려

교정치료는 충치치료처럼 단기간에 완료되는 치료가 아닌 장기간에(1-3년) 걸쳐 진행되는 치료이기 때문에 군입대, 유학, 수술, 결혼, 이사 등 미래의 일정을 참고하여 치아교정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사후 관리

 교정치료가 종료되었다고 해서 모든 치료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치아는 일생에 거쳐 끊임없이 움직이며, 치아는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 이를 재발이라고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유지장치를 착용하게 되며, 이 때에 장기적인 내원을 통해 재발 정도를 관리를 해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교정 시작 전에 꼭 체크하여 성공적인 성인교정으로 환한 미소를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