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입법, 사법 기관 세종에 모여야 진정한 수도 역할 할 수 있어
국회 세종 이전 카드는 '약발' 의구심...홍준표 대법원 메시지 '주목'

대법원 서초동 청사. 안내판이 낡았음에도 교체를 하지 않아 읽기가 어렵다.
대법원 서초동 청사. 안내판이 낡았음에도 교체를 하지 않아 읽기가 어렵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10 총선 공약으로 언급한 '국회 세종 완전 이전'이 생각보다 호응이 약한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이 "이참에 대법원을 지방으로 이전해 옮기는 게 국토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에 여러 해석이 나온다.

홍 시장은 2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어차피 세종시를 되돌리지 못할 바엔 세종시를 입법 수도로 하고 국회를 모두 이전하는 게 맞는 결정일 수도 있다"면서 이 같은 제안을 했다.

그는 "대통령실을 지방 이전 하는 것은 수도방위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가하지만 입법수도, 사법수도, 행정수도를 각각 다른 곳에 두는 것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검토해볼 만하다"며 대법원 유치 의지를 시사했다.

홍 시장의 메시지는 대구에 대법원을 이전하는 사법수도 개념을 위한 '군불때기란 해석이 강하다.

법조계 일각에선 헌법재판소의 경우, 인권의 상징인 광주시로 옮기고 대법원은 정치적 대척점인 영남으로 이전해 국토균형 발전에 부합하자는 여론이 한 때 있었다.

홍 시장이 실리를 챙기려는 메시지를 낸 상황에서 세종 총선 후보들은 한 위원장의 공약에 대해 정치적 득실만을 따지는 기싸움에만 에너지를 쏟는 모양새다.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2년 행정수도 세종 설치 공약 이후 선거 때마다 단골 메뉴가 된 것에 대해 "새로울 게 없다"는 생각이 강함에도 '조자룡 헌 칼' 쓰듯 공약을 쏟아낸다는 지적을 받는다.

세종은 헌법 개헌을 이유로 행정수도가 아닌 '행정중심복합도시'에 그치며 애매한 도시로 그 위상이 약해지고 있다.

지역 법조계의 한 인사는 "대법원과 헌법재판소 등 헌법기관이 대통령실, 국회와 함께 세종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여야가 합의를 하는 게 국토균형 발전 취지에 부합하지 않겠느냐"며 "이번 총선 공약에서 이러한 부분이 공론화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