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사건 1심 유죄 리스크, 당에 부담..불출마로 희생
검찰개혁 길 열린다면 조국신당 비례대표 출마 여지 있어
전략공천 후보로 김준환 전 국정원 차장 디시 '소환'...예비후보들 반발 예상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26일 당의 부담을 덜어줘야한다며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 중구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26일 당의 부담을 덜어줘야한다며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 중구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자신의 '울산사건 1심 유죄'가 더불어민주당에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며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이 26일 제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황 의원은 지난 19일 전격 불출마 선언을 예고했다가 동료 의원들의 만류로 일주일간 고심 끝에 불출마를 선택했다.

황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당의 단합과 더 큰 승리를 위해 민주당 대전 중구 국회의원 재선 도전을 멈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잘못된 1심 판결이 제 공천 결정을 늦추는 사유가 된 것은 상처였다"라며 당 지도부와 공관위의 판단에 아쉬움을 표했다. "(그럼에도)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 심판의 밑거름이 된다면 기꺼이 그 길을 선택하겠다고 결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의원의 행선지는 탈당이 아니라 불출마 선언 후  공천장을 받은 후보를 적극 돕는 등 22대 총선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단, 검찰개혁을 위한 길이 열린다면 '조국신당' 쪽으로 발걸음을 옮길 수도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황 의원은 26일 오후 계룡일보와 통화에서 "21대 총선 당시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관계가 설정되면 조국신당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비례대표 출마의 여지를 남겨뒀다. 단, 민주당과 결별이 아닌 서로 상생하고 협업하는 쪽의 탈당이 될 것이라는 전제를 뒀다.

황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당 공관위는 전략지구로 분류해 전략공천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거론되는 후보는 대전고를 나온 '영입인재 21호' 김준환 전 국정원 차장의 이름이 가장 크게 들린다. 이럴 경우, 경선을 염두에 두고 뛰던 박용갑 전 중구청장(3선)과 정현태 충남대병원 감사의 반발이 예상된다. /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