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약속한 수도권 GTX, 지방권 x-TX 추진을 위한 적극적 역할 수행 당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신임 이사장(사진 왼쪽)에게 임명장을 전수하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신임 이사장(사진 왼쪽)에게 임명장을 전수하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신임 이사장에게 임명장을 전수했다.

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민생토론회를 통해 국민께 약속한 바와 같이, GTX를 통한 '수도권 내 30분대 출퇴근 구현'과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를 통한 '지방권역별 1시간 생활권 조성'은 광역경제 생활권 구축의 첫걸음이 되는 막중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수도권에 건설되는 GTX-A, B, C는 착공과 준공 등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A,B,C의 연장노선과  GTX-D, E, F 신설노선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지방에도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 x-TX를 지속 도입할 예정으로, 현재 추진 중인 대전-세종-충북 간 광역급행철도(CTX)와  대구권 외에도 부울경 등 다른 지방권의 신규노선도 꾸준히 발굴할 수 있도록 공단에서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최근 관련법이 제정된 철도 지하화는 종합계획수립, 선도사업 선정 등 당면과제가 많고, 지하화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면서도 철도부지 상부의 도시개발을 창의적으로 계획하도록 공단이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했다./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