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 2일째인 15일, 베트남‧라오스 등 7개국과 2,00만 불 수출협약 체결

(사진-농식품 해외박람회 수출 협약식)
(사진-농식품 해외박람회 수출 협약식)

 

논산시 농식품 해외박람회 개막식(14) 열기가 채 식지 않은 가운데 15일 오전 논산시에 큰 소식이 전해졌다.

이날 태국 방콕 수쿰빗 S31호텔에서는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태국, 일본, 미국, 인도네시아 등 7개국 40여 바이어가 참여한 가운데 수출 협약식이 열려 2,300만 불(한화 306억 원/8개 업체) 상당의 수출 협약이 체결된 것-.

특히, 동남아 국가는 물론 대표적인 세계 딸기 생산국인 미국, 일본까지 논산 딸기에 관심을 보이며 수출 협약을 맺었다는 점에서 논산 딸기의 품질과 경쟁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

협약식에서 백성현 논산시장은 논산의 자부심인 우수 농산물을 세계 여러 유통업계 바이어 및 대표들께 선보이게 돼 기쁘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논산의 우수 농산물이 세계 각지 식탁에 오를 생각을 하니 가슴이 벅차 오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논산에 더 다양한 품목의 농산물의 홍보와 수출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개막 2일째인 이날 박람회장에서는 현지인의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하는 우리나라 전통 연희 공연과 한국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하는 퀴즈 온 코리아이벤트가 인기리에 펼쳐져 현지 한류 인기를 확인케 해 주었다. 이어진 태국 국가대표팀의 태권도 시범은 양국이 함께 어우러지는 뜻깊은 장면을 연출했다.

한편, 각 부스에서 펼쳐진 논산 농식품 전시·체험 이벤트도 많은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정성껏 준비된 고구마, , 젓갈, 곶감, 인삼 등은 현지인들로 하여금 단순 호기심으로 끝나지 않고 다시 먹고 싶다는 반응을 이끌어 냈다.

무엇보다 딸기를 테마로 한 다양하고 기발한 프로그램들이 라이브커머스와 시너지 효과를 내며 방문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태국 인플러언서의 쿠킹 쇼는 SNS를 통해 방콕을 넘어 태국 전역에 논산 딸기를 홍보했다.

이와 함께 이 박람회에 참여한 논산 관내 CJ제일제당, 대상 다이브스, 한포, 휴먼테크 등 기업들이 각 기업 부스를 찾은 세계 각국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자사 제품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는 등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개막 2일을 맞아서도 현지의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매순간 논산의 가치가, 논산의 자부심이 세계만방에 드높여져 뿌듯하다고 했다./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