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자치구 직원 등 260명 참석, 평생교육진흥원서 예산전반 운용 교육
신속집행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및 국비 확보 방안 머리 맞대

 

대전시는 16일 직원 예산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실시했다.

행사는 260명의 본청 및 산하기관, 자치구 예산 업무 담당자가 참여한 가운데 3시간 동안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시 예산담당관과 업무 팀장들은 2024년 재정운용 방향 및 예산 일반, 신속집행, 국비확보 등 5개 예산 분야에 대해 실무 중심으로 교육했다.

시는 먼저, 금년 예산 전반에 대한 직원 이해와 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전시 올해 예산에 대한 총괄적인 설명 후 예산 운영의 원칙, 예산의 변경 및 예산의 이월, 기금운용, 중기지방재정 및 지방보조금 운영, 국고보조금,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예산 제도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어,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재정 신속집행 방안이 교육에서 강조됐다. 시는 상반기 신속집행 대상 38개 예산 통계목의 60%4341억 원의 목표액을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인프라 사업과 관련된 토지보상, 사업비 협의 등을 조기 마무리하는 한편, 사무관리비 및 재료비 당겨 집행, 투자분야 사업 진행의 단계별 관리 및 계약 금액의 80%를 선금으로 최대한 지급, 국고보조사업의 추경 성립 전 예산 적극 활용 등을 제시했다.

올해 세수 부족으로 시에서 긴축 예산을 편성한 가운데 지역 현안에 대한 국비 확보를 위해 참석 직원 간 머리를 맞대는 시간도 마련했다. 지난 1월 국비 발굴 보고회에서 44,278억 원을 2025년도 국비 확보 목표액으로 정한 시는 이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활동 방법을 참여 직원들과 공유했다.

특히, 시는 지역 현안 중 정부 정책과 연계된 사업의 적극적인 발굴 및 국비 투자 필요성에 대한 논리 개발을 강조하는 한편, 정부 예산 일정에 맞추어 중앙부처는 1~5월에, 기획재정부는 6~8월 사이에 국비 확보 활동에 주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동성 대전시 예산담당관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침체된 경제를 신속 재정집행을 통해 부양하는 한편, 국비 확보로 세수 감소에 따른 재정 운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앞으로도 직원 예산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정해준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