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국 세종문화관광재단 대표 임명에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인사 참극' 힐난
세종시, 박영국 대표 이례적으로 강경 대응...총선 주자 이준배 예비후보도 참전
전 청와대 인사, "다 정리된 문제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이유 의아"

이준배 전 세종시 경제부시장(국민의힘 세종을 예비후보)가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제기한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의 논평에 대해 강도 높은 성토를 하고 있다.
이준배 전 세종시 경제부시장(국민의힘 세종을 예비후보)가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제기한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의 논평에 대해 강도 높은 성토를 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이 문재인 정부를 건너뛰어 윤석열 정부 들어 행정수도 '세종'에서 갑자기 툭 튀어나왔다.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이 박영국(60) 세종문화관광재단 대표(예정자)를 두고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면서다.

이 의장은 지난 14일 논평을 내고 "박 대표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요구받은 인물"이라며 "이로 인해 문체부 1급 실장에서 2급으로 강등됐다"고 주장했다. 소통실장(고공단 가급)을 하던 박 대표는 도종환 장관이 문체부에 입성한 뒤 고위공무원단 나급(2급)자리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사무국장으로 옮겼다. 공직사회에선 '강등'으로 인식되는 인사다. 

이 의장은 '젊은 도시'라는 눈높이에 못 미치는 인사라며 최민호 시장이 벌인 '인사 참극'이라고 성토했다.

추천자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의심의 눈초리가 이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 추천인지 아니면 최민호 시장의 행정고시 동기(22회)인 김대기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추천인지를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김 전 실장은 이명박 정부 당시 문체부 2차관을 지낸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시는 15일 오전 설명자료와 함께 박영국 대표의 입장문을 내고 반박에 나섰다. 김려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이 기자실에서 해명에 나서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례적인 일이다. 세종시의회의 수장인 이 의장의 논평에 담당 국장이 공개적으로 반박하고, 당사자가 입장문을 내는 등 누군가의 일사불란한 지휘가 있어 보인다.

시는 "박 대표는 2017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에 대한 사후 조치로, 문체부가 실장 직위 3개를 폐지하는 조직개편과 함께 고위 공무원단 인사발령과정에서 전보된 사실이 있다"면서 "이는 블랙리스트 작성과 국정농단에 주도적으로 개입한 공무원과 산하기관 임직원이 수사의뢰(10명), 중징계(1명) 등을 받은 사례와 전혀 다른 성격"이라고 반박했다.

 박 대표는 입장문에서 "저는 (이 의장의) 논평에서 표현하듯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주도자'가 아니고, 작성에 '관여'하지도 않았다"며 "조사과정 어디에도 제가 '주도자'라거나, 작성했다고 명기되거나 표현돼 있지 않다"고 했다.

더 이례적인 일은 4월 총선 주자가 이 의장을 강도 높게 성토하고 나선 것이다.

경제부시장을 지낸 이준배 국민의힘 세종을 예비후보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장문의 입장문을 낭독했다. 그는 입장문에서 "세종시의 고위 공무원을 지낸 저의 상식으로서는 차마 세종시의회 의장의 입에는 담기조차 어려운 저열한 표현으로 최민호 시장을 비난하는 것을 보았다"면서 "(세종)시정에 협치를 하지 않겠다는 말씀을 거듭해, 저는 정말로 깜짝 놀랐다"고 이 의장을 저격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의 한 축인 '블랙리스트'  작성 논란이 수면 위로 올라오자 '박근혜 청와대 인사'들은 불똥이 어디로 튈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당시 청와대의 한 핵심 참모는 "재판 과정을 통해서 다 정리된 블랙리스트 논란이 세종시에서 점화되는 것에 대해 우려가 크다"며 "박 전 대통령이 사면 후 국민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는 데 괜한 장애가 될 수 있다"고 크게 걱정했다./오주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