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억 들여 전시실 개편‧관람객 편의시설 확충‥황산벌전투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

 

논산시가 백제시대 충절의 상징인 계백장군의 혼이 깃든 백제군사박물관에 대해 2년간에 걸친 단장(리뉴얼)을 끝내고  6일 일반에 공개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개관한 이 박물관은 새로운 콘텐트 개발에 따른 전시실의 개편 필요성과 낡고 부족한 편의시설 등으로 그동안 관람객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지난 202111월 총 사업비 40억 원 투입 규모의 전시실 개편 및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등에 나서 2년만인 202311월 완료했다.

새롭게 꾸며진 1층 제1전시실(366.56)백제작전지휘소라는 주제로 백제군 막사 내부가 재현됐다. 황산벌 전투 전 작전회의를 하는 장군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관람객이 총사령관이 되어 군사들을 배치하고 전투를 전개하는 체험 존도 마련돼 있다.

1층 제2전시실(401.56)계백과 황산벌, 최후의 전투라는 주제로 백제의 무기를 착용한 군사모형과 실감영상관을 통해 황산벌전투를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인터렉티브 체험 존에서는 체험자가 백제 군사가 되어 활을 쏘고 말을 타는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2층 제2전시실(247.26)에는 황산벌전투의 주요 인물 10인의 인터뷰를 통해 당시의 소회를 들을 수 있으며, 논산에 남아있는 백제이야기 코너에서는 우리 지역의 백제와 관련된 지명유래, 설화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주요 설화에 대해서는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일러스트 작품이 전시돼 있다.

1층 제3전시실 커뮤니티센터(186.87)는 유아 및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놀며 배울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공간으로 꾸며졌으며 이밖에 유아 휴게실 및 직원 휴게실 등 편의시설이 확충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 전시연출의 주안점은 계백장군과 황산벌전투를 입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 및 인터렉티브 체험 존 등 이용자 체험 중심의 특화 전시연출을 통해 어린이들이 계백장군과 황산벌전투에 대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고 했다.

한편, ·도비 등 30억 원을 투입, 올해 착수하는 백제군사박물관 호국관 리뉴얼 사업은 2025년 정식 개관을 목표로 추진되며 개관 시 어린이 체험관으로 개편될 예정이다.

백제군사박물관은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자세한 사항은 백제군사박물관 홈페이지(https://www.nonsan.go.kr/museum/)나 전화(041-746-8431)로 문의하면 된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