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 기관에 등록된 농장 정보, 폭염 피해 예방 등 확인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내 농장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통합농장정보' 조회 기능을 제공한다.

'통합농장정보' 조회 서비스는 기존 '축산정보e음(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 liis.go.kr)' 서비스를 개편한 결과로, 각 유관기관에 등록된 내 농장의 사육지 주소, 방역 상태, 사육 방식 등의 정보를 통합하여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지난 2021년 처음 오픈한 '축산정보e음'은 축산 관련 허가·이력·방역 등 유관 기관별로 분산된 정부의 각종 데이터를 통합하여 한데 모아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정부의 정책지원 및 방역 관리를 위해 지자체 및 업무 담당자가 활용해 왔다. 

 개편된 서비스는 대상을 축산 농가로 확대하여 통합농장조회 기능을 제공함과 더불어 내 농장의 사육밀도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과, 지자체·정부 합동점검반에서 관련 법령에 따라 내 농장을 점검한 33개 항목의 농장 점검 결과 조회 기능을 제공해 효율적인 농장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상청의 날씨 예보와 축산과학원에서 제공한 가축더위산식을 적용해 축종별로 가축더위지수를 양호, 주의, 경고, 위험, 폐사 등 5단계로 구분·제공하여 농장주가 혹서기 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이력제 신고' 앱을 내려받아 본인인증 후 활용할 수 있다. 

박병홍 원장은 "앞으로도 축평원이 축산분야 데이터 중심기관으로서 '축산정보e음'이 농가에 더 편리하고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