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도시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대응 플랫폼 시스템 개발

 

대전소방본부는 일류 안전도시 대전의 기반이 될 실시간 도시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대응 플랫폼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이 시스템은 복잡·대형화되는 재난 현장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사업으로써 2023년도 행정안전부 주관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에 공모·선정되어 20236월부터 12월까지 개발이 추진됐다.

실시간 도시 빅데이터 융합 119 재난대응 플랫폼 시스템은 대전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도로소통정보, IoT전기화재 감지센서, 기상정보, CCTV, 무인 드론 스테이션 등)를 실시간 수집하고 분석하는 도시 빅데이터 기반 상황판단 지원시스템 형식이다.

무엇보다 전국 최초로 개발된 맞춤형 양방향 알림서비스를 활용해 대형 화재 발생 시 재난지점 근처 휴대전화 기지국에 접속 되어있는 시민에게 화재정보 문자를 발송해 화재를 조기에 인지하고 신속한 대피를 유도하도록 했다. 또한 알림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이 현장사진을 제보할 수 있고 시각·청각장애인도 장애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대전소방본부는 대전시 거주 2만여 명의 외국인(유학생 등)과 관광객의 119 신고 시 언어장벽 해소를 위해 AI 기반 번역 알고리즘을 통한 실시간 문자 번역(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10개 언어) 시스템도 개발했다.

특히 영어, 중국어의 경우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외국인 신고자와 119상황실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등 내외국인 모두를 아우르는 사회 안전 서비스망의 기초를 마련했다.

김화식 대전시 119종합상황실장은 올해 2월까지 시범 기간을 거쳐 오는 3월 본격적인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재난대응을 통해 일류 안전도시 대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