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업비 지원 받기 위해 언론 고유 권한인 견제와 비판 기능 사라져
기사 삭제와 정정 보도 예삿일...언론은 지자체의 광고주로 위세 등등
계룡일보 현재 진행 중인 사례들 여러 개 취재 중

관언유착의 고리는 여전하다.

관언 유착의 정도가 심해진다. 지자체는 지방언론의 최대 공고주이다.

 

윤석열 정부의 키워드인 '공정'도 빛을 잃은 지 오래다. 국가권력과 지방 정부 모두에게 해당하는 이야기다. 특히 지방언론의 현실은 더욱 심각하다. 광역단체가 지방언론을 '장악'하는 이유는 광고주로서의 '갑'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지자체 도입 이후 지방정부는 비판적 기사를 쓴 기자와 언론에 '광고 집행 불가'라는 무기로 언론을 무력하게 만든다.

최근 대전지역의 여러 언론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가관이다.

광고를 빼겠다고 공공연한 협박을 넘어 이제는 해당 회사의 인사권을 운운하며 경영진에 항의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이 현실화되고 있다. 인사 경질권이 경영진이 아닌 외부의 손에 의해 진행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

서로 박자가 맞는 것이다. 한쪽은 광고와 사업을 따내기 위해, 반대편은 편하게 시정과 도정을 펴기 위해 손을 잡는다.

최근의 일들은 가짜 뉴스 논란이 아닌 경영과 편집권이 한 몸이 된 지방언론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정보도나 고침 기사의 경우는 선을 넘은 지 오래다.

맥락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내가 기쁜 나쁘다"며 법적 대응에 나선다. 

재정이 열악한 지방언론은 소송비가 아까워 기사를 내리거나 고쳐준다. 해당 기자와 상의를 하지 않고 무단으로 그 어렵게 취재한 옥고를 삭제해 버린다. 그리고 기자를 인사 조치하고, 그 기자는 회사를 떠난다. 그의 생계와 인생은 누가 책임질까?

계룡일보는 이러한 현실을 진단하고 답을 찾는 독립언론의 첫발을 내딛고자 한다. 현재 특정 사안에 대한 취재가 진행 중이다./독립언론팀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