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까지 21개 경로당 대상 인지선별검사 실시

 

계룡시는 이달 31일까지 관내 21개 경로당을 방문, 어르신 치매 인지선별검사를 실시한다.

시 치매안심센터에 따르면 이번 검사는 어르신 치매 조기 발견 및 치료 지원 등 치매 없는 건강 도시 조성 방안의 하나로 추진된다. 검사 결과 정상인 경우에도 치매예방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이달 3일부터 12일까지 관내 경로당 이용 어르신 158명에 대한 인지선별검사를 실시한 결과, 4명의 인지 저하 어르신을 찾아냈다.

시는 이들 어르신을 대상으로 1단계 신경 심리 검사 진행 2단계 전문의 상담·진단 후 시 협약병원에 의뢰 3단계 치매원인 규명을 위한 진단의학검사, 뇌 영상 촬영, 전문의 진료 등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검사 결과에 맞춰 치매 예방 및 재활 지원을 위한 인지재활교실 및 치유농업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시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 발견 및 예방이 중요하므로 어르신의 적극적인 검사 참여가 요구 된다, “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인지선별검사는 물론 치매 조기검진 및 협약 병원과 어르신 상호연계 등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치료관리비 제공 및 맞춤형 사례관리 배회인식표 제공 및 실종예방 지문등록 전화상담 인지·재활훈련 및 예방교육 등 치매통합 서비스를 시행 중이며, 치매 관련 상담은 계룡시 치매안심센터(042-840-36807)로 문의하면 된다.

/김규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