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현 시장, ‘생산‧가공‧유통‧관광‧문화영역까지 폭발적 시너지효과 내도록 준비 만전’ 당부

 

논산시가 2027 논산세계딸기엑스포 추진 전략에 대한 정교화 및 구체화에 나섰다.

시는 6일 시청 회의실에서 백성현 시장, 서승필 시의회 운영위원장, 장인동 충남도 스마트농업과장 및 딸기엑스포 자문단, 시청 관계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7 논산세계딸기엑스포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딸기엑스포 개최 계획 수립 상황 등에 대한 중점 점검을 실시했다.

보고회는 용역수행기관의 딸기엑스포 비전·목표 제시 행사장 조성계획 시설·프로그램 준비 상황 등에 대한 보고에 행사 개최 시기 및 기간, 콘텐츠 및 프로그램 구상, 중앙부처 심사 통과 방안 등에 대한 협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논산딸기로 대표되는 ‘K-딸기의 세계화를 위해 스마트 팜을 비롯한 각종 과학 인프라가 두터워져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논산시가 지니고 있는 기존 자원의 가치를 어떻게 재창출해 낼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펼쳐졌다.

백성현 시장은 논산딸기엑스포는 단순한 행사성 이벤트가 아닌 딸기산업 전체를 확장하고 국내외 기술교류를 촉진하는 용광로로, 전에 없던 비즈니스가 창출되는 장이 될 것이라며 생산과 가공, 유통부터 관광과 문화 영역까지 폭발적 시너지효과가 날 수 있도록 엑스포 준비 전략 정교화 및 구체화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백 시장은 아울러 딸기엑스포의 미리보기 버전이랄 수 있는 농식품 해외박람회 태국 개최를 3개월 앞두고 딸기를 비롯한 논산 농산물의 우수성과 가치를 세계무대에 선보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논산시는 딸기엑스포 유치 준비에 발맞춰, 딸기 산업의 생산성 혁신 및 소비트렌드 다변화 전략의 고도화를 위해 딸기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을 수립 중인 등 미래 딸기 시장 선점은 물론 국내 굴지의 농산물 특화산업으로 입지를 굳히겠다는 목표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