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양송이 재배사 습도 관리 강조…병해 예방 요령 제시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내외부의 온습도 차이로 양송이 버섯재배사가 과습해 지면서 세균성갈반병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세균성갈반병은 주로 양송이 수확기에 갓 부분에 원형 또는 부정형의 갈색 병반으로 나타나며, 이후 주위 양송이 균상 전체로 번지는 특성이 있다.

이 병은 양송이 재배 농가에서 다양하게 발병되며, 슈도모나스계 세균에 의해 발생한다.

세균성갈반병은 푸른곰팡이병의 초기 증상인 갈색반점과 비슷하게 육안으로 확인되는 만큼 정확히 판단하고 방제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대체로 세균성갈반병의 경우 1미만의 작은 반점들이 다발로 형성되고 버섯 갓 부근에 수분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반면 푸른곰팡이에 의한 갈색반점은 13의 크기를 가지며, 표면이 건조하고 빠르게 버섯 전체 및 균상으로 번지는 특징이 있다.

세균성갈반병 방제를 위해서는 균상 및 자실체 표면이 물방울이 생길 만큼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해당 병해 발생 시 소독용 장갑으로 버섯을 격리해 제거하는 것이 좋다.

병해 증세가 심할 경우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약 150ppm(4% 유효성분으로 약 300)으로 버섯 수확 후 관수하면 병원균의 밀도를 줄이는 데 다소 효과가 있다.

김준호 도 농업기술원 연구사는 세균성갈반병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매개충인 버섯 응애 및 버섯 파리에 대한 사전 방제도 필수적이라며 폐상 시 버섯재배사 소독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