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특별재난지역 선포 4개 시군 찾아 이재민 격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21일 최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공주·청양·부여·논산 등 4개 시군을 방문, 피해 복구 상황을 점검했다.

김 지사는 이날 공주 옥룡동 주택 침수 현장 청양 청남면 농경지 응급 복구 현장 부여 세도면 농경지 응급 복구 현장 논산천 응급 복구 현장 논산 양촌면 추모원 현장 등을 차례로 찾았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주민들로부터 피해 상황과 어려운 점 등을 듣고 위로의 뜻을 전했다.

또 각 피해 현장별 인력 및 장비 투입 현황, 복구 추진 상황 등을 점검하며, 도민 일상 회복을 위해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규정에만 얽매이지 말고 피해 조사를 제대로 하고, 각 시군과 협의해 호우 피해 주민들이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출하를 앞두고 피해를 본 시설작물에 대한 특별 지원을 정부에 건의하고, 배수갑문 용량 확대 및 시설 개선, 지천 및 강 본류 합류 지점에 대한 정비 등도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최근 집중호우로 도내에서는 공공시설 597, 사유시설 229, 농경지 1282, 가축농가 157곳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응급 복구는 공공시설 597건 중 318(53%)에 대해 조치를 완료했다.

일시 대피자 2,084세대 3,188명 중 1,887세대 2,826명이 귀가를 하고, 미 귀가자에 대해서는 주거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다.

앞으로는 민간 장비와 군 병력 등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복구에 집중하고, 신속한 피해 조사를 토대로 복구 계획을 수립한다.

또 기상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24시간 상황 관리 대응 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