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수해복구비 71.6%, 국비 보조 지원 가능…피해복구에 탄력 기대

 

지난 13일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낸 충남 논산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 피해복구에 행·재정적 지원이 따르는 등 탄력을 받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전, 논산시 등 전국 13개 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인명피해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대응해 줄 것을 정부 각 부처와 지지체에 강력히 지시했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18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과 성동면 침수 피해지역을 시찰하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한 바 있다. 백 시장은 이에 앞서 지난 16일 논산천 제방 유실 현장을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도 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며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중앙대책본부는 17일 논산 등지의 수해피해 현장조사에 나서 피해 규모를 파악, 윤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대통령의 재가를 얻어 논산시 등을 특별재난지역으로의 우선 지정을 확정했다.

백 시장은 수십 년만의 내린 폭우로 시민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반드시 필요했다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지역의 재난 복구 인프라를 총동원, 시민들이 안전한 일상을 하루빨리 되찾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피해 복구비의 일부가 국비 부담으로 전환되며 논산시의 경우 복구비의 71.6%가량이 국비 보조를 받게 될 전망이며 보험료·전기·도시가스 요금 등 감면 및 각종 세제 혜택이 따르게 된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