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시안 비림박물관 벤치마킹…산시성에 대백제전 초청장도 전달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보령시 웅천면에 조성 예정인 빛돌숲을 향후 충남의 문화유산이 될 수 있도록 길게 내다보고, 제대로 조성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국 순방 6일차인 지난 2일 김 지사는 보령시가 추진 중인 빛돌숲 조성 사업과 관련 중국 산시성 시안시 비림박물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공무원들과 현장을 방문했다.

비림박물관 곳곳을 돌아본 김 지사는 도와 보령시 관계자에게 빛돌숲은 평범한 공원으로 조성해서는 안 된다이 곳은 유물과 역사가 혼합된 기록박물관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도와 보령시 관계자들에게 빛돌숲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 물은 뒤 그림을 제대로 그리려면 정말 오래 걸린다“30년 긴 호흡으로 보령만의 관광자원이 아닌 충남의 문화유산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림박물관은 중국 산시성 시안의 문묘에 있는 비석박물관으로, 역대 중국의 귀중한 비석을 수집해 모아 놓은 곳이다.

, 송 이후 근대에 이르는 비석을 증치 했고, 유명한 서가 법첩의 석각을 많이 수집해 보관 건물이 여섯 채나 된다.

비림박물관은 당 이후의 서법 변천과 석비의 양식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더 큰 의미가 있다.

김 지사는 빛돌숲을 조성하는데 단순히 용역을 주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지 말고, 여러분들이 직접 그림을 그렸으면 한다한 번에 안 되면 이곳에 두 번이든 세 번이든 더와서 배울 것이 뭐가 있는지 확인하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는 1000년 이상 비석을 모았는데, 우리는 불가능하다. 아마 달라고 해도 안 줄 것이라며 보령 웅천에서 많이 나는 오석을 활용해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유명 비석을 탁본 떠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또 비석은 역사의 한 조각이다. 관광객들이 한반도 비석 역사의 변천을 빛돌숲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길게 내다봐야 한다비석을 모으고 제작하는데 오래 걸릴 것이지만, 조급해 하지 말고 제1관부터 천천히 개관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는 보령시 혼자 하려면 힘들 것이라며 “100-200년 뒤 빛돌숲이 충남의 문화유산이 될 수 있도록 도가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담당자들을 격려했다.

시찰을 마친 김 지사는 박물관 곳곳을 안내한 리펑리 산시성 인민대외우호협회 아시아·아프리카부 부장과 위밍리 박물관 관계자에게 2023 대백제전 초청장을 전달하며 충남의 메가 이벤트를 홍보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한편, 산시성은 중국대륙의 정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205700로 인구는 지난해 기준 3,952만 명이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지난해 11829억 위안, 1인당 소득은 12,225위안으로 집계됐으며, 주력산업은 화학공업, 자동차, 통신기술, 신소재, 우주항공, 하이테크 제조 등이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