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당진 방문…“탄소중립 연구기능 유치 등도 힘쓸 것”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당진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을 위해 에너지 전환과 산업 재편, 탄소중립 연구기능 유치 등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5일 민선82년차 시군 방문 열두 번째 일정으로 당진을 방문, 언론인 간담회, 도민과의 대화, 정책 현장 방문 등을 진행했다.

언론인 간담회 등에서 김 지사는 탄소중립 과정에서 석탄화력발전소 폐지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인 만큼, 이를 역으로 이용해야 한다라며 도의 탄소중립경제 특별도 선포 배경을 설명했다.

탄소중립경제는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시스템과 경제·산업 구조 변화를 선제적으로 대응·활용함으로써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는 기후위기 대응 및 관련 신기술 개발·상용화, 합리적인 에너지 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해 탄소중립경제 특별도를 선포했다.

김 지사는 또 당진을 비롯한 충남에는 우리나라 석탄화력의 절반이 위치해 있다라며 이를 폐지키로 했다면 일자리와 인구 감소, 지역경제 후퇴 등 주민 피해에 대한 대책이 함께 맞물려 나왔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제정 추진 중인 석탄화력발전 폐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거론하며 독일에도 석탄화력 폐지 지원에 관한 법이 있고, 기금도 50조 원에 가깝다라며 우리나라에도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대통령께 말씀드렸고, 국회의원 전원에게 편지도 보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수소나 액화천연가스(LNG)·암모니아 혼소, 수소·암모니아 혼소 등 석탄화력 대체 발전소를 건설해 나아가겠다에너지 전환과 산업 재편을 추진해 나아가며 탄소중립 관련 연구기능 등을 우리 지역에 먼저 끌어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해경인재개발원과 관련해서는 현재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라며 충남에 유치할 수 있도록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당진항에 대해서는 항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베이밸리 메가시티 사업을 통해 발전시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