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보문산 케이블카, 워터파크 등 조성방안 발표

 

대전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보물이 묻혀있다고 전해져 보물산이라고도 불리는 보문산에, 대전시가 새로운 케이블카와 워터파크 조성 등 보물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25일 시정브리핑에서 꿀잼도시 대전을 알리는 보물산 프로젝트실현을 위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보문산 일원에 가족단위 체류형 관광단지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보물산 프로젝트'는 두 가지 민간사업 형태로 추진된다우선 오월드에서 대사지구를 잇는 케이블카와 이와 연계한 새로운 랜드마크형 전망타워를 건립한다.

보문산 케이블카 연장은 3.5내외로 노선과 중간정거장은 산림 여건과 사업성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여행자별 이용이 편리한 자동순환식 삭도로서 캐빈 60여개로 운영하고 우주선 모양 등으로 제작해 과학도시 대전을 상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랜드마크형 전망타워를 케이블카 정거장과 연계해 조성할 계획이다시는 접근성이 좋고 환경훼손이 적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진행한다.

전망타워는 대전을 상징할 수 있는 인공위성 모양 등의 디자인을 구상하고 있다

케이블카와 전망타워는 전국 공모를 통해 민간사업자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케이블카는 국토계획법에서 정한 기반시설(궤도)의 하나로서 도시관리계획 절차를 거쳐 추진하게 된다또 오월드 주변에 가족 친화 체류형 워터파크와 숙박시설 조성계획으로 4계절 이용 가능한 체류형 관광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워터파크와 숙박시설 일원을 관광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다.

민간자본 투자유치 등 관광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대전관광공사 주관으로 올해 하반기에 타당성조사 용역을 거쳐 위치와 규모를 결정한다또 민간 제안 방식 공모를 통해 민간사업자를 선정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에 전망타워를 포함한 케이블카 조성비 1,500억 원, 워터파크와 숙박시설 조성비 1,500억 원 등 총 3,00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토지보상부터 조성과 운영까지 모두 민간사업자 부담으로 추진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그동안 다양한 보문산 개발 구상들을 계획하고 추진해왔으나 보문산을 탈바꿈시킬 만한 체류형 관광시설이 부족했다""20년째 답보상태에 있는 보문산 관광개발에 대해 체류형 관광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