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의 가치를 이해하고 의미가 되어주는 아름다운 한걸음’ 슬로건 속 문화축제

 

논산시가 25일 국민체육센터에서 43회 장애인의 날(매년 420)’기념식 및 어울림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시는 장애인에 대한 시민사회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장애인들의 재활자립의욕을 높이고자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애인을 비롯해 장애인 시설 종사자와 지역사회 복지관계자, 시민 800여 명이 함께해 화합의 취지를 한껏 살렸다.

행사 1부 기념식에서는 1부는 충남관악단과 홍승민 소프라노가 선보인 축하공연, 모범장애인·모범종사자·복지유공자 등에 대한 표창 수여, 기념사 및 축사, 인권헌장 낭독의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이 준비한 수어 노래와 발달장애인 회원들의 숟가락 난타, 척수협회에의 단체 율동 등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걸맞은 공연들이 펼쳐져 의미를 더했다.

이어 2부에서는 참여자 간에 친교를 다지는 어울림 한마당 행사가 이뤄졌다. 기념식에 함께한 많은 이들은 신나는 레크리에이션과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며 한 데 어울리는 시간을 보냈다.

백성현 시장은 오늘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소중한 시간이자, 논산시가 하나로 화합하는 자리라며 장애인분들의 역할과 권리에 대한 평등한 인식 속에 더욱 포용적인 자세를 갖춰 따뜻한 지역사회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복지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논산시는 매년 장애인의 날 주간에 예술공연이 깃든 화합의 장을 만들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지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고자 힘쓰고 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