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2일부터 6개월간 논산 선샤인 스튜디오서 ‘황기환 지사 특별전’ 개최

 

순국 100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와 안장된 것을 기념하는 독립운동가 황기환 지사 특별전이 이달 22일부터 미스터 션샤인촬영지로 잘 알려진 논산 선샤인 스튜디오에서 베풀어진다.

황기환 지사는 바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속 주인공 유진 초이의 모티브가 된 실제 역사 속 인물-. 이 때문에 황 지사를 반추하게 하는 드라마 배경지에서 그의 뜻이 담긴 특별전이 개최되게 돼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황기환 지사는 18세에 미국으로 건너가 군인이 되어 1918년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 서부전선에서 복무한 바 있다. 이후 프랑스, 영국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다 192337세의 젊은 나이에 지병으로 순국했다.

그렇게 잊혀 가던 황 지사는, 2008년 미국 뉴욕의 어느 공동묘지에서 우연히 묘비가 발견돼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황 지사의 유해는 그가 순국한 지 100주년이 되는 2023410일 고국으로 송환, 대전 현충원에 안장됐다.

독립된 조국에서 씨 유 어게인(See you again)이라는 드라마 속 대사처럼, 이번 특별전에는 조국에 대한 뜨거운 사랑으로 불꽃처럼 살다 간 황 지사의 발자취가 담겼다.

특별전을 여는 선샤인 스튜디오 관계자는 황 지사의 마지막은 외로웠지만 후세가 그를 영원히 기억하고, 그의 삶을 기록으로 남긴다는 점에서 뜻깊은 전시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달 22일 시작된 이번 전시는 약 6개월 이상 이어질 예정이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