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헬기 15대, 장비 85대, 인력 1675명 투입

 

이장우 대전시장은 3일째 계속되고 있는 서구 산직동 산불과 관련해 대전시민의 심장과 같은 장태산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4일 오전 7시 기성중학교에 마련된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진행한 뒤 주불 진화 및 시민 안전 대응 지휘에 들어갔다.

 

앞서 이 시장은 이날 자정 무렵부터 야간 진화 중인 장태산휴양림 인근과 오동 화재 현장을 돌며 산불 확산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다.

4일 새벽 5시 기준 화재 상황은 진화율 67%, 잔여 화선 6.7, 산불 영향 지역은 625.

당초 3일 오후 한때 진화율이 80%대까지 올랐으나 건조한 대기와 강한 바람에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밤사이 장태산휴양림 인근과 저수지 일대의 화선이 늘었고 반대로 진화 완료된 구간이 줄며 진화율이 떨어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 산림당국은 “3일 밤 소방본부와 군 병력, 시청과 구청 인력은 민가 보호를 중심으로 화재 진압에 나섰다. 그러나 바람이 많이 불었고 대부분 임도가 없어 인력 접근이 어려운 급경사 지역이었다. 다행히 민가 피해를 최우선으로 방어해 추가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4일 진화작업에는 헬기 총 15대와 소방장비 85대가 동원되며 소방인력은 대전시·서구청 590명과 군 병력 350명 등 총 1675명이 투입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산불 발생 후 헌신적으로 화마와 사투해주신 산림청과 소방본부, 군과 경찰, 의용소방대와 자원봉사자, 시청과 구청 직원 모두에게 감사하다. 소방본부에서 대처를 잘 해주셔서 민가 쪽 보호가 잘 됐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비 소식이 있어서 도움은 되겠으나 최선을 다해 조기 진화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대전시민의 심장인 장태산은 어떤 식으로든 보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