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국가감시사업으로 수행, 감시 대상 병원체 확대 등

 
 

대전보건환경연구원이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온 하수(下水)기반 감염병 감시사업을 3월부터 본 사업으로 전환해 코로나19 등 신종감염병 조기 인지 및 대응을 강화한다.

하수기반 감염병 감시사업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하수에서 코로나19 등 감염병 병원체의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경향을 파악해 감염병 발생 여부 및 유행을 데이터에 기반해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는 코로나19, 폴리오바이러스, 원숭이 두창 등 다양한 병원체와 마약 등의 약물 감지에 하수 기반 감시를 폭넓게 이용하고 있다.

연구원은 현재 주 1회 대전시설관리공단 하수처리장 유입수 중 3개소에서 채수하여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호흡기바이러스(7종), 노로바이러스 병원체를 검사하고 있다.

향후 하수처리장을 포함한 병원체 감시 지점을 확대하고, 하반기부터는 항생제 내성균 및 장내 세균 등 감시항목을 추가하여 지역 사회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 등 다양한 감염병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전장유전체 분석장비를 활용하여 하수 내 코로나19 변이를 분석하여 우리 지역 내 감염병 발생 유행 양상을 조기에 파악하고 신변종감염병 발생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남숭우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지역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는 기존 임상 감시보다 지역사회 내 발생하는 감염병에 대해 1~2주 앞서 유행을 예측할 수 있다”면서 “지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에 대한 조기 감시와 선제적 대응을 통하여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