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수교 30주년 맞아 대전·중국 경제교류 협력방안 등 논의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싱하이밍(邢海明, 58) 주한중국대사가 27일 대전시와 중국의 교류·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장우 대전시장을 예방했다.

싱하이밍 대사는 20년 가까이 한반도 업무를 맡은 ‘한반도’ 전문가로 한국어에도 능숙하여 이날 이 시장과의 면담도 통역 없이 우리말로 진행되었다.

이 시장은 싱하이밍 대사에게 “대전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기반으로 과학과 산업이 융합된 외국인 투자 최적지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며, “ 중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싱하이밍 대사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한 “대전은 맨발의 힐링체험장인 계족산 황톳길, 대청호 오백리길 트레킹, 도시 속 유성온천 등 대전의 특색있는 관광자원도 풍부하다”며, “코로나-19 사태 종식되면, 중국 관광객들이 대전을 찾아 대전의 대표 축제와 자연·문화를 즐겨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이 시장은 “대한민국 철도교통망의 중심인 대전역 인근지역에서 대전의 역사와 문화, 먹거리 등을 즐길 수 있는 ‘대전 0시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며, “축제가 열리면 대전을 찾아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올해 10월 10일~14일 대전에서 개최되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행사에도 많은 중국 도시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도 부탁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대사는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같은 배를 타고 천(川)을 함께 건넌다는 뜻을 담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자세로 대전과 중국이 더욱 상생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2020년 말 기준으로 대전의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유학생 등 대전의 외국인 주민은 전체 3만 2,061명이며, 이중 한국계 중국인을 포함한 중국 출신자는 전체 외국인의 30.9%에 해당하는 9,907명에 이른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