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일 계룡시 장애인협회장

김종일 계룡시 장애인협회장
김종일 계룡시 장애인협회장

계룡시를 이끌어 가실 중책을 맡게 되신 당선인에게 계룡시민, 계룡시 장애인협회장으로서 심심한 축하를 드립니다. ‘장애인을 얼마나 배려하느냐가 시의 품격을 나타내는 지표’라 생각합니다. 당선인께서는 품격 있는 계룡시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계룡시는 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타 시‧군보다 장애인들의 복지시설이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현재 수도권 및 광역 기초단체는 사회적 복지시설 및 예산 확대, 운영 등을 최우선으로 공약하고 있지만 장애인에 대한 복지 예산정책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계룡시는 장애인 전용복지관 건립계획이 없으며, 장애인 콜택시, 수영장, 장애인 목욕탕, 저상버스, 장애인 보호 작업장 등이 없습니다. 장애인들을 진정 사회적 약자 및 사회로의 복귀 및 구성원으로 여기신다면 최근 확정된(금산군) 장애인 전용복지관 건립계획을 조기에 수립하여 주시고, 건축 후 운영기관 선정 시 장애인협회를 우선 고려해 주십시오.

또 인구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어렵다고 생각하는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및 목욕탕(또는 이동식 목욕차 지원), 저상버스 도입, 장애인 보호 작업장 설립 인가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답보 상태에 있는 장애인 콜택시 사업이 올해 안에 조속히 마무리 되어 우리 계룡시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또한 누릴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장애인 일자리 사업 운영, 장애인 등록자 가정실태 실시간 파악 등 유기적인 맞춤형 복지를 이뤄, 장애인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