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자니아 외교 30주년 맞아 지방정부 간 교류 활성화 논의

 
 

충남도는 14일 이필영 행정부지사와 토골라니 에드리스 마부라(Togolani Edriss Mavura) 주한 탄자니아 대사가 도청에서 만나 도와 탄자니아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탄자니아 외교 30주년을 맞아 주한 탄자니아 대사의 요청으로 추진한 이번 접견은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해 양국 간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 부지사는 주한 탄자니아 대사에게 양국 간 외교 30주년을 맞아 도를 방문해 준 것에 감사를 전하고 앞으로 지방정부 간 국제 협력과 기업 간 활발한 경제 교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이 부지사는 올해 도내에서 개최하는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백제문화제 등 국제 행사에 주한 탄자니아 대사를 초청했다.

이에 마부라 대사는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충남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는 소감을 밝히고, 앞으로 양국 지방정부 간 교류 협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자고 화답했다.

탄자니아는 동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나라로 세렝게티 국립공원, 킬리만자로 국립공원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7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식 명칭은 탄자니아 합중국이다.

주요 산업은 관광업, 농업, 광업 등으로, 금‧다이아몬드‧니켈‧구리 등 광물자원이 풍부하며, 우리나라에는 담배와 커피, 구리 등을 주로 수출하고 있다.

인구는 6,329만 명으로 세계 23위이고 거주 교민 수는 2020년 기준 400여 명으로 집계됐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