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창업 활성화 지원, 귀농·귀촌인 단체 육성’ 등 추진 큰 성과 올려

논산시청사
논산시청사

올해 귀농·귀촌 발전 및 활성화에 힘을 기울여 온 논산시 농업기술센터가 충남도 주관 ‘귀농하기 좋은 충남 만들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8일 논산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농업교육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적극적인 비대면 교육을 통해 귀농·귀촌인들의 영농기술 습득을 도움은 물론 농촌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참여의 장을 확대해 온 점 등을 크게 인정받았다.

특히 ‘귀농 창업 활성화 지원’, ‘귀농·귀촌인 단체 육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 건실한 농업경영을 뒷받침함과 동시에 공동체 중심의 더불어 사는 농촌 조성에도 힘써 온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 농업기술센터 박용식 소장은 “신규 농업인과 지역 원주민의 화합, 그리고 물심양면으로 도운 시의 노력이 하나 되어 받은 평가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대외 홍보를 강화해 논산시가 귀농·귀촌 안성맞춤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시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창업 설계 지원’, ‘현장실습 교육’ 등 귀농·귀촌의 준비부터 실전까지 아우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 논산으로의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에게 맞춤형 농촌 적응 환경을 제공헤 오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