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휘 도의원, ‘일·생활 균형지수’ 충남 하위권 고용노동부 발표에 ‘도 대책 마련’ 촉구

이공휘 의원
이공휘 의원

충남도의 발전을 위해 일과 가정의 양립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충남도정 정책과 관련하여 질타와 함께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공휘 의원(천안4·더불어민주당)은 8일에 진행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기획조정실 소관)에서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2019년 일·생활 균형 지수’를 인용하며 충남도정의 워라밸 정책의 방향 재설정을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정과제 ‘휴식 있는 삶을 위한 일·생활의 균형 실현’의 추진에 따라 ‘근로자의 휴식권 보장’, ‘육아휴직 확대 등을 통해 일‧가정 양립 확산’ 등 일·생활 균형의 정책적 중요성이 강화됐다”며, “정부는 지난 2017년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표개발 및 조사’를 통해 지역별 일·생활 균형지표를 개발했다”며, “매년 말 지표를 공표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2020년 12월에 발표한 2019년 기준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 따르면 충남은 17개 특별·광역시·도 가운데 15위를 기록하며, 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17개 광역시도별 일·생활 균형지수는 46점으로 전국 평균인 50.5점을 넘지 못하는 수준이고, 가장 높은 서울(58.8점)과의 점수 격차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남의 경우 2019년 발표한 2018년의 기록보다 후퇴한 상황이다.

이에 이 의원은 “일·생활의 균형이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저 출산에 따른 인구절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방안”이라며, “충남의 5대 목표, 8대 핵심과제 달성을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생활 균형에 있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아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