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3개 시·도 협력체계 구축…총 53개 기관 참여 사업계획서 제출

 
 

대전시가 후보지 선정 경쟁이 치열한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인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해 세종시, 충남도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세종시, 충남도와 함께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에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이날 구체적 사업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중기부에 제출했다.

사업 유치를 위해 광역권의 역량을 결집한 것으로, KT와 한국생명공학원 등 9개의 정부출연연구소와 한국과학기술원 등 4개 대학, 충남대병원 등 4개 대학병원, 국내 굴지의 투자기관 및 바이오 기업과 협회 등 53개 기관이 참여한다.

시는 사업 대상지를 연구자원 활용이 용이한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유성구 전민동 461-6번지 일원의 '대전테크노파크 바이오벤처타운'과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 일부 부지로 선정하고 한남대 측과 편입 토지 매입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바이오벤처타운’은 개관 10년 만 지난 2015년에 입주기관 누적 매출액이 1조 원이 넘어섰으며 46개의 바이오 벤처기업을 배출했다. 이 가운데 9개 기업은 증권시장에 상장까지 됐다.

또한, 공공기관 최초 GMP시설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전국 최초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사업자로 선정돼 '기업전용 인체 유래물 은행’ 등 3개의 실증사업이 추진 중이다.

인접한 '한남대 대덕캠퍼스’ 부지는 1990년대 말 14개 바이오기업이 모여 만든 ‘대덕바이오커뮤니티' 발생지로 대전의 바이오산업이 태동한 역사적 상징성과 함께 공간 지리적 이점이 뛰어나다.

시는 지난 4월 33개 기관과 단체로 구성된 'K-바이오 랩허브 추진협의회'를 출범하고 국회토론회를 개최하는 한편 시의회의 공동건의안도 채택했다. 유치서명운동도 벌여 22만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

김명수 과학부시장은 “세종과 충남의 공동협력을 통해 반드시 유치하고, 충청권을 넘어 세계적인 바이오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K-바이오 랩허브는 2023년부터 7년간 국비 2,500억이 투입되는 바이오 창업 전문 지원기관이다. 중기부는 서류·현장·발표 평가를 거쳐 다음 달 중으로 선정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