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4월15일까지…대책본부 설치 운영 ‧ 24시간 비상체제도 가동

계룡시청 전경
계룡시청 전경

계룡시는 다음달 15일까지를 봄철 대형 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비상운영 체제에 들어갔다.

16일 시에 따르면 고온 건조한 날이 많은 3~4월에 대형 산불이 집중 발생함에 따라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고 상황 근무 강화 및 24시간 비상연락체계 유지 등 대응태세 강화에 돌입했다.

특히, 영농 준비를 위해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소각행위, 입산자의 부주의로 인한 대형 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에 따라 화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산불 취약지에 산불감시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림병해충예찰방제단 등 가용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순찰 강화 및 산림과 가까운 지역에서의 각종 소각행위 차단 등을 위한 기동단속도 병행키로 했다.

또한 다음 달은 청명과 한식, 5월 초 연휴 등이 이어져 산불 방지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고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 및 협조 체제 강화, 산불예방 마을방송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시는 이 밖에 산불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산불 방지 인력 및 진화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안전훈련을 반복 실시하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개인 위생수칙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시민들이 산불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형 산불 특별대책 추진을 통해 단 한 건의 산불도 발행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소한 부주의가 자칫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시민들에게 산불 예방에 대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