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 대비, 국방국가산단 지정 및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어

 
 

논산시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국방국가산업단지 지정 및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시는 지난해 8월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에 ‘국방국가산업단지 지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을 의뢰하고, 중간보고회, 최종보고회를 실시하는 등 성공적인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한 합리적인 산업단지개발방안은 물론 국방산단 조성으로 기대되는 경제적 파급효과, 성공적인 운영 방안, 기타 기관 유치 방안 및 정책 제언 등 향후 논산시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국방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국방 국가산업단지는 논산시 연무읍 동산리 일원 부지에 전국 최초로 국방산업 특화산업단지로 개발되며, 전력지원(비무기)체계 중심으로 전기장비, 전자부품, 통신장비 등 관련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다.

시는 충남도와 함께 ‘국방산업발전협의회’, ‘국방산단지원팀’ 등 전문조직을 편성하며, 국방관련 산업을 특화·발전시켜 자주국방은 물론 경제발전과 지역성장의 신동력으로 이끌기 위해 화력을 집중해 왔다.

또, 3군본부, 육군훈련소, 육군항공학교, 국방대학교 등 국방중추기관과 국방과학연구원, 군수사령부, 항공우주연구원 등 국방산업 연구기관 등 기존의 국방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방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충남도와 함께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방 국가산업단지는 논산의 미래 100년을 이끌 신성장 동력으로 앞으로 논산시가 명실상부한 국방의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최종적으로 국방국가산업단지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에 적극 대응하고, 만반의 준비를 해나가겠다”고 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