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의 정치개혁 리포트’∼선거제도 등 정치개혁에 대한 진솔한 고민‧비전 담아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국회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 출판기념회(저서 ‘김종민의 정치개혁 리포트’)가 이달 11일 오후 3시 건양대 콘서트홀서서 베풀어진다.

이번에 출판되는 ‘김종민의 정치개혁 리포트’는 20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로서 선거제도 개혁 과정을 이끌어 온 김 의원이 지금껏 정치개혁 전반에 대해 품어온 진솔한 고민과 앞으로의 비전을 주제로 4년 임기 동안 국회와 언론 등을 통해 발언한 내용을 정리해 책으로 묶어낸 것-.

김 의원은 선거제도에 대한 문제의식, 개혁방향과 국회개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맨 앞장에 풀어 넣어 선거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작년 말 선거법 처리 과정에서 있었던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당시 4시간 31분에 걸채 열변을 토했던 내용이다. 이어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서의 민주공화국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분권발전, 검찰개혁,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 등 현실적 문제에 대한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언론기고, 인터뷰, 국정감사와 대정부 질문 등 의정활동을 하며 쏟아낸 현안에 대한 고민과, 1년 간 전념했던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생생한 기록들도 정리해 담았다.

이날 북 콘서트에는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진표, 전해철, 송영길, 송영길, 박광온, 어기구, 이철희, 맹성규 의원을 비롯한 많은 의원들이 참석해 축하의 덕담을 나눌 예정이다.

김종민 의원은 “선거제도 개혁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발판삼아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들, 즉 ‘제대로 된 민주주의’와 ‘더불어 사는 공동체’에 대한 구상을 글로 담았다”며 책 출간의 의미를 밝혔고, “정치개혁에 지치고 힘들 때마다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지역 주민 여러분들께 더 큰 정치로 보답할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권아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