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총괄과장, 직접 나서 해명 사과…윤재은‧윤차원 의원, 탁상행정 표본 비난

“오늘 2시 14분 계룡시 엄사리 ××노래방 건물 화재발생. 주변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으니 인근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17일 안전총괄과에 대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박용복 안전총괄과장은 이날 새벽 2시 경에 있었던 이 같은 노래방 화재 발생 재난문자 오보 발송에 대해 공식적으로 해명하고 사과했다.

박용복 안전총괄과장은 사무 감사에 앞서 사전 양해를 구한다면서 “이날 새벽 2시 42분경 화재 재난문자가 계룡시민들에게 전파됐다”며 “화재 발생 시간인 2시 20분경 화재 발생에 따른 재난문자를 발송한 것은 시 단독 결정사항은 아니다. 당직자가 이를 사전 확인해야 하는데 현장 확인을 간과하고 도에 승인을 요청한 결과, 2시 42분에 긴급 재난문자가 발송됐다. 이후 오보임을 확인하고 도 상황실에 정정문자 발송을 요청했으나 도에서 다시 문자를 보내는 것은 의미 없다는 결과를 받고 기타 채널로 오보라는 사실을 홍보했다. 차후 이런 일이 없도록 금주 내 직원들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윤재은 의원은 “재난문자를 보내게 되면 시민들이 걱정을 끼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그 결과를 보고했어야 했다”며 “오보를 반면교사 삼아 차후에는 결과에 대해서도 보다 신속하게 시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결과보고를 철저히 했으면 한다”고 했다.

윤차원 의원도 “오늘 새벽 재난문자 오보는 대표적 탁상행정의 결과다. 사전 현장 확인절차 없이 발송됐기 때문에 탁상행정이라고 예기한 것이다. 전혀 현장 확인이 안 됐다. 결국 허위보고 허위 발령이 된 것 아니냐?”며 “당직자 2명 근무하는데 1명은 현장을 확인했어야 맞다. 그곳은 주민밀집지역이 아니고 상점지역이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현장 확인이 제대로 이뤄졌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용복 과장은 “추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주 중으로 직원 교육을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