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각종 프로그램 운영…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기대

 
 

2019 계룡시 노인대학 개강식이 2일 오전 10시 대한노인회 계룡시지회 2층 회의실에서 최홍묵 시장, 기관 단체장, 노인대학 입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이날 개강식은 노인 강령 낭독, 내빈 축사, 노인대학 운영 계획 및 학사 일정 안내 등 순으로 진행됐다.

최홍묵 시장은 축사를 통해 “노인대학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어르신들이 배움의 즐거움과 함께 행복한 삶을 즐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낙기 노인대학장은 환영사에서 “백세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요즘 시대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을 함께 굳건히 해 나가야 한다”며, “다양한 배움의 과정을 통해 건강하고 존경받는 노후생활을 준비하자”고 강조했다.

대한노인회 계룡시지회는 올해 노인대학 수강 신청자가 100여 명에 달해 지난해 1개 반을 2개 반으로 증설, 반별 주 1회(화‧목) 운영키로 했으며, 4월부터 11월까지 모두 26회 52시간의 교육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운영 프로그램은 맞춤형 노래교실, 건강관리, 안전교육, 재무관리 외에 지역 탐방, 국토순례 등 현장 체험학습도 병행 실시된다.

특히 초상화 그리기, 자손에게 편지 쓰기, 생활체험담 나누기 등 지난날을 회고하며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강좌도 마련, 노년의 삶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다.

노인지회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노인대학 정규과정 외에 하모니카, 실버댄스를 전문적으로 배우는 특성화 과정을 별도 운영해, 노인들의 특기를 함양하고 발표회 등 다양한 사회 참여를 통해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