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 사전 예방 및 해소 노력 평가

 
 

논산시가 적극적인 열린 행정과 섬김 행정으로 고충민원 사전 예방과 해소에 노력한 공로로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았다.

논산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고충민원처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7일 세종청사 행정지원센터에서 옴부즈만 부문 전국 1위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와 일부 공공기관을 대상(총 243개 기관)으로 고충민원 사전 예방과 해소 분야, 관리기반 구축, 민원인 만족도, 기관장 관심도 등 3개 분야 8개 조사 내용과 23개 확인지표(가점1개)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뤄졌다.

논산시는 채택된 제안 및 권고에 대해 100% 실시율을 유지했으며, 접수된 171건의 고충민원에 대한 처리기간 역시 100%로 높은 수준을 준수했다.

또한 권익위에 접수된 기관별 평균 고충민원 건수(23.3건) 대비 17건의 조정 실적을 기록, 준수한 수준의 합의조정 수용률을 유지해 민원인 만족도 역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직원들을 대상으로 규제개혁, 친절교육 등 고충민원 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토록 해 고충민원처리 역량 함양에도 힘썼으며 ‘시장에게 바란다’ 창구를 운영하며 항상 열린 행정으로 시민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적극 노력하는 등 기관장의 관심 및 지원 정도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정 방침 아래 전 직원이 한 마음으로 고충민원 사전 예방과 해소에 노력을 기울여 온 점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논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