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단계적 추진’…공기업·민간 참여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추진 방향이 민자 유치를 통한 원포인트 방식에서 실현 가능한 사업부터 하나씩 풀어나가는 단계적·전략적인 방식으로 바뀐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전산단 재생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며 "오는 5월부터 기반시설 정비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재생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말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에 참여할 민간 사업자를 2차례에 걸쳐 공모했지만 전면매수 지역의 토지 및 지장물 보상비의 과다, 건설경기 침체 및 공기업 구조조정 등 사회·경제적 여건의 악화로 공기업의 불참 및 민간 사업자 공모에 실패했다.

하지만 대전시는 기반시설 정비 등 실현 가능한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사업성을 높이면 국비 확보에 유리할 뿐 아니라 공기업과 민간 사업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먼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대전산단 내 기반시설 정비·확충에 82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서구 둔산동 평송청소년문화센터와 대전산단을 잇는 교량은 갑천 쪽(대전산단 서북쪽)으로 내려 설치하기로 했다. 사업비를 줄일 수 있는 데다 집단민원 발생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전산단 내 공구상가 북쪽 자연녹지(9만9,000㎡)에는 공공·민간자본을 유치해 업무·상업시설 건립하고, 민간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제조업체 입주시설과 상업·업무시설 함께 배치하는 복합용지도 조성한다.

이 밖에 산단 내 대전시 소유 토지(4,500㎡)에 2018년 6월까지 100억원을 들여 12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을 건립, 무주택 산업단지 근로자 등에게 공급하고, 산단 남동쪽에 산업단지 근로자를 위한 복합커뮤티니센터를 건립한다.

권 시장은 "대전산단 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대전경제에 적지 않은 힘이 될 것"이라며 "산단 재생사업을 벌이고 있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치밀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은 노후화된 대전산업단지와 주변 지역의 도로 및 주차장 등 기반시설을 정비·확충하고 산단 근로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공공시설물을 건립하는 것으로, 2020년까지 2,000억원(국비 500억원·시비 500억원·민자 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편, 대전산업단지는 2009년 정부의 노후 산업단지 재정비 시범지구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김규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