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단계 추진전략 마무리, 마지막 정책결정 앞둬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종 선정과 관련해 27일 시민초청 여론수렴 결과, 참가자들은 압도적인 차이로 고가 방식을 선택했다.

이날 대전컨벤션센터에서 4시간 동안 진행된 토론방식의 타운홀 미팅회의에서 300여 명의 시민들은 최종 트램 방식(26%)보다 고가 방식(70%)을 선호했다.

이날 평가는 2호선 건설방식과 관련, 전문가들이 제안한 공급 측면, 운영 측면, 이용 측면 등 3가지를 축으로 11가지 세부 비교평가 항목에 이날 참가시민들이 선정한 5개 항목을 추가해 논의했다.

전문가가 선정한 11개 항목은 ▲사업비용 ▲사업추진 용이성 ▲환경성(미관·경관포함) ▲수단 간 갈등 요인 ▲도심 재생과 지역여건 ▲운영비용 ▲신뢰성 ▲안전성 ▲이동성·접근성 ▲쾌적성 및 편의성 ▲교통 약자 및 보행성 등이다.

이날 300인이 선정한 추가 고려 항목은 ▲안정성 ▲교통체증 ▲완전 버스공영제나 BRT완전 구축으로 방향 전환 필요 ▲소외 지역에 대한 관심 ▲과학도시 위상 제고 등 5개 항목이다.

총 16개 항목에 대해 참여 시민들은 ▲사업 추진의 용이성 ▲수단 간 갈등 요인 ▲신뢰성 ▲안전성 등 4가지(순위 없음) 항목으로 압축해 도시철도2호선 건설 시 최우선 고려할 과제로 꼽았다.

이에 대한 종합 투표 결과, 우선 사업 비용과 추진의 용이성에 대해 ▲고가 자기부상(70%) ▲노면 트램(28%) ▲어느 방식이든 상관없다(2%)로 각각 수렴됐다.

또 환경성과 수단 간 갈등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도 ▲고가 자기부상(73%) ▲노면 트램(24%) ▲어느 방식이든 상관없다(2%)로 집계 됐다.

마지막으로 접근성과 이동성,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고가 자기부상(68%) ▲노면 트램(27%) ▲어느 방식이든 상관없다(2%)로 각각 나타나 모든 측면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고가 방식을 선호했다.

이날 참여 시민들은 안전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선택해 노면 방식의 잦은 사고와 안전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점수를 준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시민들의 고가 방식 채택 여론으로 노면 트램을 공약으로 제시했던 권선택 시장에게는 중요 정책의 첫 단추부터 엇나가는 상황이 예상돼 연말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추후 한 차례 전문가나 언론의 여론을 수렴해 올 연말까지 최종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