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옥 수필가
조규옥 수필가

모처럼 집을 나선다는 것은 즐거우면서도 조금은 마음이 불안하다. 더욱이 며칠간의 여행을 떠나는 데는 충분한 계획과 준비를 해야만 하는데 그렇더라도 어느 부분엔가 예기치 않은 문제가 생기게 마련이다.
여행을 떠나기로 한 것은 두 달 전이었다. 평소 존경하는 지인들과 여행이라 교통수단과 숙박할 장소는 내가 알아보기로 했다. 직장이 시내와 좀 먼 곳이라 우선 가까운 여행사에 알아본 다음 퇴근길에 들러 예매를 했다. 그 날부터 떠난다는 설렘으로 일도 제대로 손에 잡히지 않았다. 드디어 출발하는 날 아침, 나는 공항에 먼저 도착하여 예매권을 제시했다. 좌석배정을 하려던 직원이 ‘예약취소’가 되었다고 하는 것 아닌가. 한 달 전에 예매를 해놓고도 미덥지 않아 이틀 전에 확인까지 했는데 취소라니! 그것도 예매권까지 내어준 여행사에서 해약했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되질 않았다. 다급해진 나는 그 여행사에 공중전화를 걸었다. 그 쪽에선 되레 ‘그럴 리가 없다, 확인해보겠다’며 시간을 끌더니 결국 단말기 고장으로 인한 사고였다고 궁색한 변명을 했다.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 ‘사람이 실수한 것을 기계 탓으로 돌리느냐’고 따졌다. 그제서야 담당자 실수로 예약 취소가 되었다고 솔직히 털어 놓았다. 다급해진 나는 전화통이 깨져라 수화기를 내려놓고는 다시 한 번 공항 직원에게 혹시 자리가 있는지 알아봐달라고 부탁을 했다. 그는 비행기 이륙 20분전에 한번 보자고 하며 예약취소가 생기면 다행이고 없으면 방법이 없다고 했다.
그 몇 분을 기다리며 그동안 한귀로 흘려들었던 여행사측의 시행착오와 무책임한 행위가 이런 것인가 생각하니 이만저만 속상한 게 아니었다. 아니, 그 보다도 이 황당한 일을 같이 겪으면서도 차분히 기다려주고 있는 일행을 뵐 낯이 없었다. 그러는 동안 정확하게 20분전 안내 직원이 행운의 손짓을 해왔다. 비행기를 탈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도착한 날, 설악산에는 함박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설악산은 아름다운 설산(雪山)이었다. 그리고 우리가 떠나는 날 아침에는 그렇게 퍼붓던 눈이 멎고 하늘도 쾌청했다. 그러나 혹시나 하여 공항에 알아보니 제설작업이 늦어져 비행기가 뜰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또 어렵사리 버스를 타고 여덟 시간이나 걸려 새벽녘에야 서울에 도착했다.
참으로 길고 힘든 겨울여행이었다.
 /조규옥 (수필가)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