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우주산업 혁신기반 조성사업’ 본격 추진…사업비 총 20억 원 투입

 
 

맞춤형 ‘우주산업 혁신기반 조성사업’ 본격 추진…사업비 총 20억 원 투입

우주기업 육성 및 신산업을 창출, 우주산업 선도역할 강화 및 일자리 창출

대전시가 지역 우주산업 육성과 맞춤형 인재 양성 등을 위한 우주산업 혁신기반 조성에 본격 나선다.

대전시는 15일 4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우주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맞춤형 ‘우주산업 혁신기반 조성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 기반을 구축하고, 지난해 12월 지정된 연구·인재개발 특화 우주산업클러스터와의 시너지 효과창출을 목표로 마련됐다.

사업에는 총 20억 원이 투입된다. 우선 우주기업 육성 및 신산업을 창출을 위해 △특허/인증, 연구개발 기획 및 시제품 제작 지원 △기술이전 지원 △스타트업 육성 지원 △우주산업 기술/시장 정보 제공 △국내외 마케팅 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대전의 우주산업 선도역할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우주산업 협의체 운영 △신사업 기획(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해외 선진지 벤치마킹 △우주산업 전문인력 양성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우주명사 특강, 시민 체감행사 등을 개최하여 우주산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대전의 우주산업 육성 의지를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뉴스페이스발전협의회’를 확대, 우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신규특화사업 등을 발굴,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내실 있게 조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우주산업 혁신기반 조성사업은 지역 우주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의 의지를 담아 추진하는 역점 사업”이라며, “지역 우주기업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향후 구축될 우주산업클러스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대전이 우주경제 강국의 중심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주산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