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예산, 시민 참여형 21억‧면·동 주민자치형 2억 등 총 23억 원 규모

집중 접수기간 2∼7월‥인구증가‧주민복리증진 등 1억미만 시정발전 분야

사업 예산, 시민 참여형 21억‧면·동 주민자치형 2억 등 총 23억 원 규모

계룡시는 2024년도 예산 반영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시정에 대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예산 편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확대를 통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위해 연중 접수에 나선다.

시는 그러나 사업의 신속한 추진 및 제안된 의견을 2024년도 본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2월부터 오는 7월까지를 집중 접수 기간으로 정하고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를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제안사업은 1억 원 미만의 인구증가 시책, 도시경관 개선, 주민 편익 및 복리증진 등 시정 발전 등을 위한 분야로, 예산 규모는 시민 참여형 21억 원, 면·동 지역회의를 통해 제안하는 면·동 주민 자치형 2억 원 등 총 23억 원이다.

이 제안사업 참여 희망 시민은 시청 홈페이지와 면·동 주민센터를 방문, 제출하거나 시청 전략기획감사실에 우편 또는 팩스(042-840-2059)로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정 추진과 관련, 주민들의 직접 제안으로 시정 발전을 위한 예산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전략기획감사실 예산팀(042-840-2073)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올해(2023년) 편성된 주민참여예산은 △도곡리 하천 놀이터 조성 △면접 대비 스피치 훈련프로그램 운영 △생활시설 해충 퇴치기 지원 사업 △계룡사랑 청소년 문학상 제정 △금암동 수변공원 조형물 정비 △폐소형 가전 수거함 설치 △금암동 마을지도 만들기 등 총 16개 사업으로 편성된 예산은 2억 8,500만 원 규모다.

/김규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