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 혁신 벤처 생태계 조성 위한 협력 확대 및 자문 요청

 
 

대전시는 9일(현지시간) 이장우 대전시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실리콘밸리은행(SVB, 이하'SVB')을 방문해 대전시가 추진 중인 '기업금융 중심은행'과 '대전투자청' 설립방안을 논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실리콘밸리은행은 1983년 실리콘밸리 내 혁신 벤처기업을 발굴·육성을 목표로 설립된 벤처투자 전문 금융기관이다.

설립 이후 3만 개 이상의 벤처기업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자금을 투자해 왔으며, 미국 전체 ICT 및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벤처기업의 50%를 고객으로 두고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 성공 신화의 주역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리 송(Li Song) SVB 전무이사, 앤 킴(Ann Kim) SVB 프론티어 기술 부문 대표, 재니스 안(Janice Ahn) SVB 전무이사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특히 이장우 시장은 대전은 90개의 연구기관과 KAIST 등이 위치한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산실이라고 언급하며, SVB에 대전투자청 설립시 출자 참여를 제안하고 향후 상호협력과 투자자문 등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더불어 SVB의 벤처투자시 리스크 관리 방안과 벤처투자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질문하며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공약이자, 이장우 대전시장의 핵심 공약사업으로 벤처혁신기업들의 성장·지원을 위해 과학기술 인프라가 풍부한 대전에 본사를 둔 맞춤형 벤처투자 전문금융기관 설립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시는 올 상반기 중 전문용역을 실시해 최적의 은행 설립방안을 마련하고, 출자자 모집과 자금조달 방안 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는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의 추동력을 확보하고, 선제적 징검다리 역할을 할 '대전투자청'을 우선 설립하고, 향후 기업금융 중심은행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대전투자청'은 여신금융전문업법상 신기술금융회사(상법상 주식회사)로 설립해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 전까지 5,000억 원 이상의 공공펀드를 결성, 나노 반도체, 바이오 등 대전시 주력산업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기술력이 있는 지역기업에 저금리 여신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이미 산업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 다수의 금융기관이 '대전투자청'에 투자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SVB 리송 전무이사는 "아시아에 대한 그룹차원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대전시에서 이렇게 구체적인 제안을 가지고 방문해 준 점에 깊은 감사를 전하고, 제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기업금융 중심은행설립 전 대전투자청 설립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SVB의 직접적인 대전투자청 자본출자를 통한 상호 이익과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대화를 나눴고, 조만간 정식제안서를 전달해 상호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담회를 마친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세계 최대 스타트업 플랫폼을 보유한 글로벌 벤처캐피탈 플러그앤플레이(PnP) CEO 사이드 아미디(Saeed Amidi)와 대전의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키우기 위한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이어 3D 지리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Next Nav사를 방문해 우수 혁신기술 현장을 직접 체험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