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제교류통상 분야 성과 ‘톡톡’…“새해에도 전국 1위 유지”

 
 

충남도가 올해 코로나19로 단절됐던 국제교류를 복원하고, 수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하며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했다.

29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월 코로나 이후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일본 방문단(단장 홍만표 도 국제통상과장)을 파견, 멈춰섰던 지방외교를 재가동했다.

지난 8월 보령에서 열린 환황해 포럼에는 일본 구마모토현과 시즈오카현, 베트남 롱안성 지휘부를 초청, 코로나 이후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지방정부 간 연대 방안을 논의했다. 9월에는 베트남에 방문단을 잇따라 보내 지방자치단체 간 우호협력 강화와 도내 기업 진출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10월 일본 특별사절단은 ‘2023 대백제전’ 유치 활동을 펴고, 경제 교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11월 인도네시아로 파견한 해외방문단은 제11회 동아시아지방정부회합 본세션에 참가, 충남의 투자 환경 등을 설명했다.

인도네시아 방문단은 또 서자바주와 일본 나라현, 시즈오카현 주요 인사들과 만나 향후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현지 우리나라 수출 유관기관들과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지난 18일에는 올들어 세 번째 일본 방문단을 파견했다. 일본 방문단은 도내 고등학생 등으로 구성, 미래 세대 간 우호 증진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화 마인드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방문단은 특히 윤봉길 의사 순국(12월 19일) 90주기를 맞아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를 찾아 윤 의사 수감 및 순국 현장을 참배하며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겼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도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외교부의 공공외교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지난해와 올해에는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로부터 ‘지방자치단체 국제화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도는 올해 또 우크라이나 전쟁과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로 세계 경제가 휘청이고 있는 가운데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했다.

지난달 말 기준 도내 기업들의 수출액은 총 1,003억 4,100만 달러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 지난해 같은 기간 939억 7,800만 달러에 비해 6.8% 증가를 기록했다.

이달 한 달 동안 수출액을 추가하면, 지난해 거둔 기록(1,041억 1,600만 달러)을 뛰어넘으며, 2년 연속 수출 1,000억 달러 돌파와 사상 최고 수출 기록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까지 무역수지 흑자는 535억 800만 달러로 전국 1위를 유지했다. 전국적으로는 지난달까지 6,290억 달러 수출에 6,715억 달러 수입으로 425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내년부터는 민선8기 공약을 반영, 해외 주요국에 도의 경제조직을 신규 증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3년 연속 수출 1,000억 달러 돌파, 무역수지 전국 1위 등을 다시 기록한다는 복안이다.

2023 세계대백제전에 맞춰서는 일본 지방정부와 교류를 강화, 행사 기간 중 일본 고위 관료와 왕실 관계자 등이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중국과 동남아에서 대백제전을 관람할 수 있도록 외교 역량을 집중 투입할 방침이다.

홍만표 과장은 “민선8기 힘쎈충남이 ‘대한민국의 힘’으로 비상하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는 새해, 그동안 쌓아온 국제통상 분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제교류와 수출 등에서 전국 최고의 명성을 이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