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역 하도급 1조 8천여억 원 수주... 전년대비 4500억 원 증가

 
 

대전시는 올해 민간대형건축공사에서 최대 수주실적을 올렸다.

시는 연면적 3000㎡이상 대형건축공사 117개 현장의 수주실적을 집계한 결과, 지역 하도급 1조 8,000여억 원의 수주실적을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4,500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하도급율 66.9%를 달성했다.

올해 건설업계는 급격한 원자재 폭등과 인건비 상승, 인력 조달의 어려움,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레미콘, 철근 등 주요 자재 수급이 지연돼 공사에 차질을 겪었다. 특히 지역 및 외지 중·대형 건설사에서는 자사 협력사와의 실적을 바탕으로 하도급 계약을 선호했으며, 또, 사전 단가계약 또는 특허 등을 적용해 지역 업체의 자재 및 공사 수주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관련 협회와 시·구 공무원이 관내 건설 현장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지원하고, 지속적인 점검과 방문을 통해 성과를 이뤄냈다.

시는 내년에도 하도급 지역참여 확대를 위해 인·허가 단계부터 하도급율 70% 이상을 목표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신규 사업장 방문, 하도급율 저조현장에 대해서는 관련협회 및 시·구 합동으로 분기 및 매월 특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장일순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현재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변수들이 생기고 고금리에 건설경기가 위축되고 있지만, 지역에 경쟁력 있는 업체들이 참여하여야 지역경제도 함께 활성화될 수 있다’며 대형건설사들의 지속적인 상생 노력을 당부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