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국회서 기자회견…‘대통령 공약 문제 삼는 건 부적절’ 비판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육군사관학교 이전과 관련, 공개토론을 요구했다.

김 지사는 이날 “육사 이전은 대통령 공약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 속에서 논의는 있을 수 있지만, 이전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육사 부지가 국군의 성지라 안 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강재구 소령 동상, 육사기념탑, 육군박물관 등을 개방해 국민의 성지로 만드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라고 했다.

‘안보 때문에 안 된다, 지역이기주의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관생도들이 노후화된 시설과 아파트에 둘러싸여 사격훈련도 제대로 못 하는 것이 진짜 안보위기”라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그럼에도 서울에 남겠다고 하는 것은 지역이기주의이자 국방의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 집단이기주의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또 “계룡에는 3군본부가 있고, 논산에는 육군훈련소·국방대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인근에는 국방과학연구소·항공우주연구원 등 산학연 30여 개가 인접해 있고, 논산에는 국방국가산업단지도 조성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들 기관 등을 바탕으로 “국방수도 충남이 사관생도들에게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끝으로 “육사 논산 이전을 위한 연구용역비가 예산에 반영됐지만, 국방부가 관련 예산을 집행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국민의 혈세를 무위로 만든 군 지휘부 일부의 오만한 행태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종섭 장관에게 공개토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