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삶의 질 개선과 시정 발전을 위해 초당적 협력 뜻 모아

 
 

대전시가 일류경제도시 대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정치권과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에 나섰다.

대전시는 2일 오전 이장우 대전시장이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병석(서구갑), 박범계(서구을), 조승래(유성갑), 이상민(유성을), 박영순(대덕구) 국회의원을 초청해 국회 본관에서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시장은 국회의원들에게 △산업용지 500만평+@ 및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 은행 설립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나노반도체 종합연구원 유치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 10건의 시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했다.

또한 이 시장은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대전 제2매립장(1단계) 조성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사업들이 국회 심의를 최종 통과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이 시장은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 충청권 △인공지능·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관리 등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한 사업들이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과 강력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 외에도 △국립중앙과학관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 △유성대로~화산교 도로개설 사업 △사정교~한밭대로 도로 개설사업 등 예비타당성조사가 추진중인 사업들에 대한 관심도 부탁했다.

이 시장의 건의에 대해 황운하 의원은 “소속 정당을 떠나 대전의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고, 내년도 국비가 최대한 확보될 수 있도록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장우 시장은 “우주산업 클러스터 3축(대전, 경남, 전남) 확정과 방위사업청 대전이전 확정은 지역 국회의원들의 지원이 큰 힘이 되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이에 지역 국회의원들도 “역대 정책협의회 중 가장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고 만족감을 표시하고, “앞으로 대전시와 유기적인 소통을 강화하여 일류경제도시 대전을 조성하는데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시는 처음으로 국비 4조원 시대를 열기 위해 이장우 시장과 간부공무원들이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하고 있으며, 지역 정치권과도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여 앞으로 이어지는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