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 맞아‥30-40대 대상

 
 

논산시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1.~9.30.)을 맞아 9월 한 달간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펼친다.

‘자기혈관 숫자 알기’는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알고 관리하여 건강한 혈관, 즉 ‘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하자는 의미의 캠페인이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정상 수치는 혈압 120/80mmHg 미만, 공복혈당 100mg/dL 미만,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등으로, 해당 수치를 숙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습관이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으로 개인적 진료비 부담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부담이 큰 질환이며,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30~40대의 심뇌혈관질환 관리가 가장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논산시 보건소는 중증질환으로 발전하기 전인 30~40대부터 경각심과 관심을 갖도록 CJ제일제당, 빙그레 등과 연계해 혈압·혈당, 혈관 나이 측정과 심뇌혈관질환 홍보 등 찾아가는 건강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논산 시민공원과 대형마트, 화지시장 등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건강정보도 제공키로 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금연, 절주, 운동 등 건강생활 실천 당부와 더불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의 응급증상을 평소에 미리 알고 본인이나 가족, 주변에 환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119에 연락하여 신속히 대처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은 △담배는 반드시 끊기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되 채소와 생선은 충분히 섭취하기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하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기 △스트레스를 줄이기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뇌졸중, 심근경색 증상 시 즉시 병원 가기 등이다.

뇌졸중 증상은 △한쪽 마비 △ 언어장애 △시야장애 △어지러움 △심한두통, 심근경색 증상은 △가슴통증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며, 증상 발생 시 즉시 119에 도움 요청하여 신속히 가깝고 큰 병원 응급실로 이송해야 한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