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현 시장, “논산을 대한민국의 헌츠빌로, 군수사업의 메카로 육성·발전시킬 것”

 
 

백성현 논산시장은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방위사업청 및 방위산업시설 유치를 위해 끝까지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백 시장은 방위사업청 유치를 위해 “23일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실에서 성일종 의장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을 만나 대전과 논산의 상생발전을 강조하며, 방위산업 시설이 논산으로 대거 이전해 공동 성장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성일종 정책위 의장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논산에 방위산업시설을 유치하는 것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백 시장은 “방위사업청 유치는 방위사업청과 관련한 산업시설이 들어올 경우 더욱 강력한 국방안보특례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당위성과 애국시민의 염원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방위사업청 논산 이전 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함과 동시에 방위산업 관련 시설 유치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논산은 육군훈련소, 육군항공학교, 국방대학교 등 풍부한 국방자원과 함께 국방국가산업단지 조기 완공을 통해 국방클러스터 핵심도시로서의 도약을 앞두고 있다”며 “전국 최초 비전력 무기체계 중심의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과 방위사업청 및 방위산업 시설 유치를 바탕으로 논산이 미국 앨라배마주의 헌츠빌처럼 군수사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육성,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전은 방위사업청이 아니라도 많은 먹거리, 살거리가 있는 지역이지만 충남 남부권은 낙후지역으로서 인구소멸위기에 처해있다”며 “지역 간 불필요한 경쟁보다는 지방소멸위기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적 차원에서 충남 남부권의 공동경제권을 조성하고, 대전과 논산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는 방위사업청 및 방위관련 산업 시설이 논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 방위사업청과 계속해서 협의해 나가는 한편, 국방안보산업특례도시 조성을 통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방연구원 등 국방산업·교육 관련 공공기관 유치 및 군부대 인근 농어촌 민박 기준 완화 등 군·지역사회 상생발전 특례 사무를 발굴하여 올해 안으로 행정안전부에 특례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